본문 바로가기

전통시장 가실땐 온누리상품권 꼭 챙기세요

일상이야기 by 유형욱 2021. 2. 16.

온누리상품권에 대해서 들어보셨죠?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구요, 일부 상점가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확하게 설명드리면,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이하, ‘전통시장법’)」에 따라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의 보호 및 활성화를 위해 2009년부터 발행하기 시작한 유가증권으로, 가맹점으로 등록된 점포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흔히 알고계시는 상품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온누리상품권은 명절즈음에는 10%정도 할인해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즉 10만원어치를 구매할려면 9만원만 있으면 된다는 거죠. 바로 1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집에 어머니께도 드리는데, 명절에 장보실때 요긴하게 사용하신답니다.

그래서 저는 설, 추석 명절이 있는 달에는 용돈을 털어서 종이 온누리상품권(공식적으로는 지류 온누리상품권이라고 함)을 구매해 두고 사용합니다.

며칠전에는 염매시장을 지나가면서 길거리 음식의 대명사인 어묵과 튀김을 사먹었는데 이때 계산을 온누리상품권으로 했습니다.

계산하면서 느껴지는 뿌듯함이라고 해야 할까요?

꼭 종이에 적힌 금액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도 만원짜리 한 장을 드리고, 잔돈은 현금으로 받았습니다. 이러게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이나 등록된 상점가에서는 현금으로 사용됩니다.

 

 

10%가 어디입니까? 무조건 아껴야죠.

최근 주식이나 부동산으로 떼돈을 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서민은 이렇게 아끼는 것이 버는 것 아닐까요?

 

온누리상품권에 대해서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자세한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매년 명절에는 할인기간이 공지되고 있기도 합니다. 2021년 설 명절이 있는 2월에는 2월 28일까지 10% 할인이 된다고 공지가 나왔네요.  작년 추석에 산 온누리상품권이 조금 남아 있어서 사용했는데 구매한도가 100만원이라 돼지저금통 털어 구매하러 가야겠습니다.

그러면 온누리상품권은 꼭 주위에 있는 전통시장에서만 사용이 가능할까요?

정답은 "NO"입니다.

모바일상품권 및 전자상품권도 있답니다.

위에 보이시는 곳에서 전자상품권이나 모바일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상품권으로 이용할 수 있는 쇼핑몰이 좀더 많네요.(이번에는 전자상품권을 사서 간혹 이용하는 지마켓이나 옥션을 통해서 결제를 한 번 해봐야겠습니다.)

그러면 어디서 구매할 수 있는가?

 

종이로된 상품권은 은행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전자상품권은 일부 일행에서 그리고 모바일 상품권은 OO페이 및 스마트뱅킹 사이트에서 구매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저는 아직 미경험자입니다. 곧 경험해서 결과도 알려드리게습니다.

보다 자세한 온누리상품권에 대한 안내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단, 개인과 법인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개인의 경우 현금구매시 할인이 적용되지만 법인의 경우는 할인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제가 알기로는 개인도 카드로 구매는 불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점만 유의하신다면 이용에는 전혀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온누리상품권 안내페이지]

https://www.semas.or.kr/web/SUP01/SUP0112/SUP011203.kmdc

 

지원사업 〉 온누리상품권 〉 온누리상품권 안내

온누리상품권 안내 지원사업온누리상품권온누리상품권 안내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이하, ‘전통시장법’)」에 따라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

www.semas.or.kr

누군가가 그랬다죠? 부자가 되는 첫 번째 방법은 아끼는 것이라고요. 온누리상품권을 통해서 아끼는 것을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