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소방안전본부, 119소방현장체험교실

일상이야기 by 유형욱 2019. 4. 24.

대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나오면서 날씨가 좋아서 캠퍼스 사진을 찍고 있는데, 평소 주차가 금지된 운동장에 왠 버스가 떡 하니 서있는 것이 보였습니다. 

 

마침 주차장으로 가는 길이어서 가까이 다가가서 보니, 대구소방안전본부의 119소방안전체험 버스였습니다. 당연히 어린이들도 몇명 보였습니다. 오호~ 어린이집에서 소방안전체험을 하기 위기 대구소방안전본부의 119소방안전체험을 신청해던 모양입니다.

 

119소방현장체험교실은 유치원생(6세 이상), 초등, 중등, 고등학생, 각종 여성단체 및 주부 그리고 직장인들 및 기타 일반단체 등에서 최소 20명이상 신청하면 가능한 체험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저도 버스 안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궁금해서 살짝 들어가 봤습니다.

 

 

소방안전체험 버스가 좌우로 나뉘어져 우측에는 지진대한 대한 체험을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었고,

 

 

 

좌측에는 지하철 화재시에 객실의 문을 어떻게 열 수 있는지 체험할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더불어 탈출시에는 어린이들 즐겁게 탈출(?) 할 수 있도록 미끄럼틀도 ㅋㅋㅋ

 

특히 소방관께서 어린이들 눈높이에서 두려움을 갖지 않고 차분히 체험 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어릴적부터 화재, 사고 등의 재난에 대비한 훈련을 직접 체험하면서 몸에 익히면, 실제 상황에서도 대처능력이 발휘될 수 있겠죠? 개인적으로는 아주 좋은 체험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됩니다.

 

 

체험프로그램에는 소방기초상식 및 안전교육, 소화기 및 소방차량을 이용한 초기 화재진압체험, 화재시 대피에 사용할 수 있는 완강기 및 로프 이용 고층건물 탈출체험, 지하실 화재대피체험 등이 있으며, 응급처치(인공호흡, 심폐소생술 및 사고시 응급처치요령 등), 극기훈련분야(기초체력단련-PT 및 구보 등)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대구소방안전본부의 119소방안전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문의 및 접수는 대구 각 소방서 예방안전과(예방홍보팀)를 통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글을 통해 항상 국민의 안전을 위해 고생하시는 소방관 및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