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북테크노파크/경북TP] 무선전력전송산업(Wireless Power Transfer, WPT) 육성전략 세미나(3/30)

지원사업/기업지원소식 by 유형욱 2016. 3. 27.

[경북테크노파크/경북TP] 무선전력전송산업(Wireless Power Transfer, WPT) 육성전략 세미나(3/30)

 

(재)경북테크노파크(경북TP)에서는

2016. 3. 30(수) 14:00 경북테크노파크 본부동 2층 국제회의실에서

산학연관 전문가를 모시고

무선전력전송(Wireless Power Transfer)기술을 적용하여

신산업 창출을 모색하고자

『무선전력전송산업 육성전략 세미나』

를 개최한다.

 

 

경북테크노파크 무선전력전송사업 육성전략세미나

 

■ 무선전력전송산업(Wireless Power Transfer, WPT) 

 - 개인 휴대기기에 대한 무선충전과 전기자동차 무선충전을 중심으로 발전을 이루고 있는 기술

 - 전기에너지를 전자기파 형태로 변환하여 전송선 없이 무선으로 에너지를 부하로 전달하는 기술

 - 전기에너지를 전자기파로 변환하기 위해 특정 주파수의 RF신호로 전기에너지를 변환하여 그로부터 발생하는 전자기파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전달하는 기술

 - RF 무선전력전송 기술은 자기장을 이용하는 근거리 무선전력전송 기술과 안테나를 이용한 원거리 무선전력전송 기술로 구분되며,

 - 현재 개발되는 있는 대부분의 무선전력전송 기술은 자기장을 이용한 근거리 전송기술이다.

 ※ 출처 : 무선전력전송 기술동향과 발전방향,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14

 

경북테크노파크

 

 

▶ 행사개요 ◀

 

 

○ 일시 : 2016. 3. 30(수) 14:00~16:00

○ 장소 : 경북테크노파크 본부동 2층 국제회의실(경북 경산시 삼풍로 27)

○ 주요내용

- 무선전력전송 산업기술 동향설명

- 산업기술기반구축사업 추진 안내

- 관련기업 신산업분야 진출 방안 모색 등

 

 

 

■ 경북테크노파크 이재훈 원장 초대의 글 

 최근 선진국에서는 전기차, 가전, 휴대폰, 드론, 로봇 등 광범위한 산업분야에서 무선전력전송(Wireless Power Transfer : WPT) 기술을 적용하여 신산업 창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무선전력전송기술은 전기에너지를 무선으로 전송하는 차세대 그린 IT산업으로 향후 "전력유비쿼터스시대"를 선도하는 기반산업입니다.

 

이에 경상북도와 경산시는 무선전력전송산업 육성을 위해 경북테크노파크,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한국전기연구원(KERI)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2016년도 산업통상자원부 "자기유도/공진형 무선전력전송 산업 기술기반구축사업"을 유치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무선전력전송산업 육성의 토대를 마련하고, 관련 산업기술, 연구개발 동향 공유는 물론 나가서 지역기업의 신산업분야 진출에 대한 계기를 모색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입니다. 본 행사에 많이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6. 3 (재)경북테크노파크 원장 이재훈

 

 

관련 문의는 (재)경북테크노파크 지역산업육성실 053-819-3004, 053-819-3052 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참가신청은 3월 18일 18시까지 이메일(dswoo@gbtp.or.kr) 또는 팩스(053-819-3049)로 하시면 됩니다.

 

 

경북테크노파크 GBTP 로고

GBTP

 

 

(재)경북테크노파크 홈페이지 및 위치

http://www.gbtp.or.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