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테크노파크 모바일융합센터] EMC 공인인증 서비스 본격 개시

지원사업/기업지원소식 by 유형욱 2015. 10. 8.

 

[대구테크노파크 모바일융합센터] EMC 공인인증 서비스 본격 개시

이동통신 관련 전 세계 6개 인증자격 보유 등 모바일 관련 대표 인증기관으로 도약

 

2015년 10월 5일(월) (재)대구테크노파크 모바일융합센터(센터장 최석권)는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노이즈를 감소하여 다른 전자기기의 동작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는 한편, 다른 전자기기에서의 전자파 노이즈에 대한 영향도 차단하도록 설계하여 전자파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EMC(Electro Magnetic Comnpatibility) 공인시험에 대한 본격적인 인증 업무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대구테크노파크 모바일융합센터

[홈페이지 : http://mtcc.or.kr]

 

EMC :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Noise를 감소하여 다른 전자기기의 동작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는 한편, 다른 전자기기에서의 Noise 영향도 차단하도록 설계하여 기기로서의 기능을 발휘하는 능력. LSI, 인쇄회로, 기기의 각종 방면에서 검토되고 있다. 전자적 양립성이라고도 함 

 

전자파 장해 및 내성(EMI, Electro Magnetic Interference, EMS Electro Magnetic Susceptibility) 문제는 오늘날 심각한 상태에 다다르고 있으며, 선진 각국에서는 자죽의 규제법을 이용하여 규제대상을 세분화하고, 기준에 부적합한 제품의 수입을 불허하는 등 규제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전자파 환경에서 EMC(전자기 적합성)의 기술적인 문제를 강구하는 일과 제도적 규제를 마련하는 일이 중요 과제가 되는 추세로, 이 중에서 그 대상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측정기술이 무엇보다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대구테크노파크 모바일융합센터 국제모바일시험소의 EMC Test Lab은 지난 2015년 7월 30ㅇ일, 국가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인정기구(KOLAS)로 부터 군수기기 및 원전기기에 대한 공인시험소로서 인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EMC Test Lab에서 발행하는 관련 공인성적서는 APLAC(아시아태평양시험기관인정협력체) 24개국과 ILAC(국제시험기관인정협력체) 58개국 등에서 상호 수용되는 자격을 갖추게 되었다.

 

특히 10m 크기의 전자파 환경시험용 시험실은 대형 시험품의 출입을 위한 대형 도어(크기 4m X 4m)와 5 Ton/㎡의 하중을 버틸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대구경북 뿐만 아니라 전국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2개의 전자파 차폐실(Shiled room)을 추가로 도입하여 제품 초기 설계 단계에서의 전자파측정이나 공인시험에 통과(Pass)하지 못할 경우 즉시 재작업(Debugging)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재)대구테크노파크 모바일융합센터 최석권 센터장은 "금번 전자파 분야 공인시험기관 자격 획득으로 인해 전기·전자 제품의 경우 법적으로 반드시 인증을 받아야 하는 시험영역에까지 지역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며 '지역의 중소기업들이 생산한 제품들이 신뢰도를 바탕으로 한 경쟁력을 갖추는데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형욱

비즈오픈 (http://bizopen.co.kr) 창업 & 기업지원정보 전문 신문

국비닷컴 (http://kookbi.com) 국비지원교육정보사이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