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제는 "대구CCTV"가 필요할 때! 꼼꼼하게 잘 알아봐야죠

잡동사니 by 유형욱 2016. 12. 27.


어제는 볼 일이 있어 경기도에 잠시 다녀왔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신기한 풍경을 목격하게 되었는데요. 평범했던 한 동네에 범죄 예방을 위한 감시 카메라를 달고, 어두운 골목길에 벨과 부스가 설치 되는 등 주민 모두의 안전을 위한 이색적인 사업을 실시했더군요. 이것을 보면서 이런 곳에 살면 아이들도 그렇고 여성 분들도 그렇고 좀 더 안심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 제가 사는 대구도 CCTV나 다른 장치를 둬서 맘 편하고 안심할 수 있는 세상이 되면 참 좋지 않을까 뭐 그런 생각도 들었습니다.





안그래도 지난 번에 뉴스를 보니 한 남성이 사귀던 연인과 말다툼 끝에 그만 끔찍한 일을 저지르고 말았더라구요. 목격자의 말을 들어보니 피가 아주 심하게 흐르고 있었고 정말 참혹했다고 하는데, 과연 이 상황에서 증거가 될 만한 게 없었더라면 범인을 잡기란 아주 어려웠을 것 입니다. 다행히 이 모습이 다 찍히고 있었기 때문에 안타까운 죽음에 대한 진실을 밝힐 수 있었던 것이죠.





사실 요즘 사회가 돌아가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나와 내 가족,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다른 누구도 아니고 스스로 지켜나가야 된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는데요. 대구CCTV 업체인 '미소시스템'의 말을 빌리면, 작년 기준 전국의 설치 개수만 봐도 약 500만 대 가량이 된다고 합니다. 필요 이유로는 역시 방범을 위한 것이라는 게 가장 크게 작용했고, 그 뒤로 범죄가 발생할 경우에 확실한 자료로 쓰일 수 있다는 것... 또 신변을 보호할 수 있고, 교통에 대해서도 관리가 가능하다는 등의 항목이 이따랐습니다.





특히 2위를 차지한 사건사고와 관련하여 이게 왜 중요한 가에 대해 말씀을 드리자면, 실제로 지난 10월에 전남 여수에서 협박범이 죄 없는 다른 사람들의 신원을 도용해서 수사 망을 요리조리 피해가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를 잡기가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었죠. 그런데 경찰들이 기지를 발휘해서 범행이 일어났던 곳 주변의 가게와 주택들의 씨씨티비를 모조리 살펴보고 탐문 수사를 펼쳤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끝내 검거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 만약 없었더라면 저 나쁜 흉악범을 잡기란 쉽지 않았을 것 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요즘은 혼자 사는 사람이나 아이가 있는 가정도 상당히 많은데 이런 곳일수록 정말 있어야 하는 것이죠. 바로 주변에 파출소나 긴급센터가 있는 것도 아닐 거고 있다한들 위급할 때 부르면 슈퍼맨처럼 1초만에 나타나서 구해주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있는 게 좋습니다. 애들이나 어린 학생들이 있으면 더더욱...^^





거기다 요즘엔 각 집마다 강아지나 고양이 등을 키우시는 분들도 참 많죠. 보기만 해도 귀엽고 사랑스럽지만 일이 있어 집을 비울 때, 걱정이 되는 것은 아마 다들 공감하실 것 입니다. 얘네들이 어떤 사골칠까 노심초사하기도 하고... 말을 할 수 있는 것도, 연락이 되는 것도 아닌 동물이기 때문에 더 신경을 쓸 수 밖에 없는! 그래서 요즘엔 이 녀석들을 위해 집 안에 홈캠을 설치하시는 분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저 역시 대구CCTV에 관해서 여러 정보들을 찾아보고 있던 와중에 미소시스템이라고 하는 유명기업을 알게 되어 설명도 좀 들어보았지요. 요즘에는 종류도 워낙 다양해서 최소 21만부터 최대 2~300만 화소까지 화질 차이나 성능도 엄청 다르다고 합니다. 그렇다 보니 어떤 것을 써야 좋을까 고민이 될 수 밖에...





하지만 여기서 알아둬야 할 것은 이 기기라는 것에도 원산지가 있고 그에 따라 꿔다놓은 보릿자루가 될 수도 있다는 거! 가격적인 부분에서 좀 더 우위를 차지하는 저렴한 중국산은 보시다시피 질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앞에 있는 체크판이 거의 보이지 않네요. 이를 사용했던 한 시민 분의 말을 들어보면, 과거 아파트 주차장에서 접촉 사고가 나 차에 파손 문제가 발생했는데 저화질이라 어떤 차량인지 분간도 안 되고 번호판도 안 보여서 애를 먹었다고 합니다. 있으나 마나 하다는 것이었죠.





이에 비해 국내산은 멀리에서도 식별이 가능하고 얼굴 하나하나 세세하게 잘 보일 뿐만 아니라 야간에도 적외선 센서로 한 눈에 다 알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점을 유의깊게 확인해야 하는데 마침 이 대구CCTV회사가 ONLY 국산만 취급한다고 하는군요. 이렇게 흉흉할 때 없어선 안 될 물건이기에 한 번 달아볼까 진지하게 생각 중인데 좀 더 상담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곧 새해니까 새출발하는 마음으로 함 해볼까... 싶은^^





( 사용된 이미지는 네이버 뉴스영상에서 캡쳐하였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