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진전문대학 창업강좌 2 : 기업가정신과 창업기회......by 유형욱

경영학특강/강의 by 유형욱 2015. 9. 15.

영진전문대학 창업강좌 2 : 기업가 정신과 창업기회... by 유형욱

 

 

지난 9월 2일과 영진전문대학 컴퓨터응용기계계열에서 창업강좌 2을 했습니다.

주제는 [기업가정신과 창업기회]였습니다.

 

제가 전달하고 싶었던 기업가 정신과 창업기회에서 Key Message는

 

"Stay hungry, Stay foolish"

"소장에게는 아직 13척의 배가 있사옵니다"

 

였습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해석할 수 있겠지만, 스티브 잡스의 스탠포드 대학 연설에서 나오는 문구는  항상 도전하고 갈구하는 의미로, 이순신장군의 말씀은 조직 구성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으로 해석하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창업을 하는 기업가 정신은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신사업을 추구하고 조직의 혁신을 통해서 끊임없이 기회와 성과를 창출하는 정신으로 정의하고 싶습니다.

 

 

 

이런 기업가 정신의 3가지 핵심 요소로는 혁신(Innovation), 책임의식(Responsibility), 리더십(Leadership)이 있습니다.

 

 

 

미국기업가협회에서는 다음과 같이 기업가신조를 만들었답니다.

우리 나라 기업가들도 한번쯤은 생각해 볼 문제인것 같습니다.

 

- 나는 평범한 사람이 되는 것을 거부한다

- 나의 능력에 따라 비범한 사람이 되는 것은 나의 권한이다

- 나는 안정보다는 기회를 택한다

- 나는 계산된 위험을 단행할 것이고 꿈꾸는 것을 실천하고 건설하며, 또 실패하고 성공하기를 원한다

- 나는 보장된 삶보다는 삶에 대한 도전을 선택한다

- 나는 유토피아의 생기 없는 고요함이 아니라 성취의 전율을 원한다

- 나는 어떠한 권력자 앞에서도 굴복하지 않을 것이며, 어떠한 위협 앞에서도 굽히지 않을 것이다. 자랑스럽고, 두려움 없이 꿋꿋하게 몸을 세우고 서는 것,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 내가 창조한 것의 결과를 만끽하는 것. 그리고 세계를 향해 하나님의 도움으로 내가 이 일을 달성한다

- "이것이 기업가가 된다는 의미이다"라고 힘차게 말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하나님이 내게 주신 자랑스런 유산이다.

 

 

 

 

결론은 왜 기업가 정신이 중요한 가 하는 것입니다.

결국 기업가 정신은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원동력을 이끌어 낼 것이고,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인입니다. 특히 국내의 경우 중소기업의 기업주가 경영주로 활동하는 상황에서는 기업가 정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느낀 것은 영진전문대학 컴퓨터응용기계계열은 강의하기가 참 좋습니다.

학생들 열의도 좋고, 분위기도 좋고.......

강의를 듣는 영진전문대학 컴퓨터응용기계계열 모든 학생들에게 행운과 행복이 늘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by 유형욱

비즈오픈 (http://bizopen.co.kr) 창업 & 기업지원정보 신문

국비닷컴 (http://kookbi.com) 국비지원교육정보사이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