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4L/티포엘] 탄소섬유, 카본 자전거 (프레임,포크,핸들바,시트포스트 등), Repair & Reform(리폼)

지원사업/중소기업탐방기 by 유형욱 2016. 4. 22.

[T4L/티포엘] 탄소섬유, 카본 자전거 (프레임,포크,핸들바,시트포스트 등), Repair & Reform(리폼)

 

(주)티포엘(T4L, http://www.t4l.co.kr)2001년 벤처회사로 시작했다.(자랑스런 내친구가 넘버 2로 근무하는 회사임, 내보다 골프를 못쳐서 아주 좋음. 그런데 실력이 일취월장중이라 조만간에 내가 도시락이 될듯. 연습좀 하자 연습!!!)

 

자동화 산업기계 개발 사업을 시작으로 지금은 첨단기술을 이용한 복합 재료 제조 및 관련 기계 개발 사업으로 그 영역을 쭈욱 쭈욱 넓혀가고 있다. (맨날 늦게 퇴근하는 걸로 봐서는 확실한듯) 다양한 고객의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고 고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장비 및 복합재료를 개발 할 수 있는 세계적이면서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더불어 연구개발 및 품질 향상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브레이딩 장비(braiding device) , 프리프레그 장비(prepreg device) , 인발성형 장비, RTM 장비 등 다양한 자동화 산업기계 및 복합재료 제조용 장비를 제작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복합재료 자전거(프레임, 포크, 핸들바, 시트포스트 등), 스포츠용품, 보호용품 등의 복합재료를 이용한 제품들도 생산하고 있다. (주)티포엘(T4L)은 미래 핵심 산업 중 하나인 첨단 소재를 이용하여 다양한 제품을 제조할 수 있는 자동화 장비 및 복합재료를 개발하여 고객을 만족시킬 것이다.

 

 

 ■ 로보 브레이딩 Robo-Braiding System : RBS

 ○ 구조역학을 적용하여 자전거 프레임에 적용할 최적화된 튜브형상을 설계하고 로봇시스템으로 생산하는 최첨단 생산 기업

 ○ 로보 브레이딩(Robo-Draiding System : RBS) 기술은 항공기 핵심 구조체를 제조하는 데 적용되는 공법으로 최첨단 기술이다

 ○ 티포엘은 로보 브레이딩 기술이 도입된 "Lailaps" 시리즈의 제품라인업을 가지고 있다

 

 

[ SPOEX2016에 선보인 Lailaps]

 

 

 ■ 프리프레그 장비(Prepreg Device) 

 ○ 섬유강화 복합재료용의 중간기재

 ○ 강화성뮤에 매트릭스 수지를 예비 함침한 성형재료

 ○ 프리프레그를 적층하여 가열,가업하여 수지를 경화시키는 것으로 성형품이 형성된다.

 ○ 강화섬유의 형태에 따라 일방향 프리프레그와 크로스프리프레그로 구별된다.

 ○ 에폭시 수지 등의 열경화성 수지계가 태반이지만 최근에는 폴리에테르케톤등의 열가소성 수지도 사용된다.

 ※ 출처 : 화학용어사전, 화학용어사전편찬회, 윤창주 2011. 1. 15 일진사

 

(주)티포엘은 독자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탄소섬유를 이용한 3차원의 자전거용 튜브 구조체를 제조하는 자동화 장비를 개발하였다. 이는 "탄소섬유"를 이용하여 다양한 3차원 형상의 구조체를 자동 생산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기술"이다.

 

 

 

본 기술은 항공기의 핵심 구조체인 링 프레임(Fuselage)를 제조하는데 적용되는 공법으로 첨단의 초경량 고성능 탄소섬유 복합재료 제조를 위한 공법이다. 관련 기술은 이미 슈퍼카의 필러(Pillar), 루프프레임, 범퍼 보강재등에 적용되고 있다.

 

 

 

 

 

티포엘의 자체브랜드 "Lailaps"

 

다음은 티포엘(T4L)의 제품 라인업이다.

 

 

DURA-ACE LCR 900

[DURA-ACE LCR 900]

 

차제 : 러그 타입 풀 카본 1-1/8"

블레이드 공법 적용 프레임

 

 

ULTEGRA LCR 680

[ULTEGRA LCR 680]

 

차체 : 러그 타입 풀 카본 1-1/8"

블레이드 공법 적용 프레임

 

 

105 LCR 580

[105 LCR 580]

 

차체 : 러그 타입 풀 카본 1-1/8"

블레이드 공법 적용 프레임

 

SORA LCR 350

[SORA LCR 350]

 

차체 : 러그 타입 풀 카본 1-1/8" 

SORA FLAT LCR URBAN

[SORA FLAT LCR URBAN]

 

차체 : 러그 타입 풀 카본 1-1/8"

 

더불어, 자전거 Repair(수리, 리페어) & Reform(리폼) 사업은  국내에서 (주)티포엘(T4L)에서만 보유하고 있는 기술 로써 미국 항공기 수리 기업인 Heatcon社에서 직접 복합재료 수리 기술 과정을 이수하였고, 또한 카본 복합 재료 자전거 프레임, 포크, 핸들바, 시트포스트 등을 직접제조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카본복합재료 자전거의 외관 흠집수리 및 파단, 파손 등에 대한 수리에 있어서도 외관 수리가 아니라 성능복원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친구야~~ 암튼 열심히 노력해서 좋은 회사 만들자. 그리고 전시회 출품한 자전거는 전시만 하지말고 내한테도 좀 보내봐라 ㅋㅋㅋ)

 

 

 

 

티포엘,t4l

 

(주)티포엘, T4L

 

http://www.t4l.co.kr

 

Tel : 053-523-5768 / Fax : 053-523-5763

(38474)경상북도 경산시 진량읍 공단5로 82(대원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