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뇌연구원/KBRI] "뇌과학자와의 만남" - 대구동변중학교 학생 초청

취업지원&정보/교육 by 유형욱 2016. 4. 14.

[한국뇌연구원/KBRI] "뇌과학자와의 만남" - 대구동변중학교 학생 초청

 

한국뇌연구원(KBRI, 김경진원장)은 교육부가 올해부터 전면 시행하는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4월 14일 동변중학교 학생 15명을 초청해 "뇌과학자와의 만남"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한국뇌연구원

 

한국뇌연구원

 

 ※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프로그램이란?

중학생 교육과정 중 한 학기를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 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 탐색 활동 등 다야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운영하는 제도

 

 

이번 "뇌과학자와의 만남"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한국뇌연구원을 방문한 중학생들이 구자욱, 허향숙 책임연구원과 직접 만나 뇌과학자의 생활과 연구, 비전에 대해 생생하게 듣는 시간이다. 먼저 학생들은 '알츠하이머성 치매 예방 및 치료제' 를 개발하고 있는 허향숙 책임연구원을 실험실에서 만나 연구원들이 직접 실험하는 모습을 보며 실험실에서 이뤄지고 있는 과정들에 대해 간단히 도구들을 사용하며 활용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이 연구원에서 뇌질환 치료제 개발에 사용되는 실험들을 직접 접해봄으로써 최근 관심이 늘고 있는 치매 등 뇌질환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자신의 적성도 알아볼 기회를 가졌다는 점이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특성을 살린 것)

 

 

또 학생들은 구자욱 책임연구원과 "뇌과학자의 진로"라는 주제로 자유 토론회를 열고 뇌과학 및 생명과학에 대해 생생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청소년의 뇌' 라는 주제로 10분 가량 재미있는 스토리텔링 강연을 진행한 뒤, 학생들과 자유롭게 질문을 주고 받으며 편안하게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이 이어질 예정이다. 구자욱 책임연구원은 이날 학생들에게 뇌과학, 뇌의학, 뇌공학, 인지과학 및 인공지능 등 다양한 뇌 관련 연구들을 소개하고, 더 나아가 뇌를 공부함으로써 선택할 수 있는 브레인 마케팅을 비롯해 교육, 심리학, 법학 등 다양한 직업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한국뇌연구원을 방문한 학생들은 국내에서 최고 수준인 뇌신경세포 관찰용 전자현미경 을 직접 보는 것은 물론 3D로 만들어진 뇌신경회로 영상도 직접 볼 수 있다. 한국뇌연구원에는 현재 국내에서 유일하게 1대 뿐인 3D전자현미경 을 비롯해 다양한 전자현미경을 갖추고 있다.

 

 

학생들과 토론

 

동변중학교 단체기념사진

학생들은 평소 쉽게 볼 수 없었던 대형 연구장비와 신비로운 결과물들(뇌 속 신경세포들의 3차원 입체영상, 신경세포의 실시간 촬영영상, 투명뇌 촬영영상 등)을 눈으로 확인함으로써 뇌과학의 신비로움과 뇌과학자로서의 꿈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한국뇌연구원은 '자유학기제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올해 처음 운영하는 《뇌과학자의 만남》 행사는 물론, 앞으로 현실성 있는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해 대구경북 지역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개발하고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사진 및 자료제공 : 한국뇌연구원) 

 

더불어 한국뇌연구원에서는  "한국뇌연구원 견학 프로그램" 을 운영하고 있다.

 

■ 견학신청방법

 

○ 견학신청은 한국뇌연구원 대외협력팀 담당자 앞으로 이메일 통해 신청(견학예정일 1개월 전)

○ 견학적정인원 : 20~30명

○ 신청서가 접수되면 내용을 검토하여 세부사항을 전화로 안내

 

한국뇌연구원 견학신청서.hwp

■ 견학관련 유의사항

 

○ 한국뇌연구원 견학가능 시기 : 매월 2,4 주 목요일 14:00~17:00

○ 견학 시 원내 음식물 취식 및 소란행위 금지

○ 신청일이 다른 일정과 중복 시, 적정일자로 조정될 수 있음

 

■ 견학순서

 

○ 방문 시, 먼저 2층 회의실(세미나실)에서 소개 영상을 시청

○ 안내 연구원의 자세한 설명과 함께 뇌신경이미징센터, 실험실 견학

○ 기념 촬영

 

"한국뇌연구원 견학프로그램" 관련 문의 및 견학신청은 한국뇌연구원(KBRI) 대외협력팀(053-980-8232, lyh@kbri.re.kr)로 하면 된다.

 

http://www.kbri.re.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