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특강] 01 경영이란?

경영학특강 by 유형욱 2009. 3. 10.
경영이란 무엇일까? 쉽게 쉽게, 빨리 이해하게 한번 설명해보자.

경영이란 무엇인가 대상을 다룬다는 것이다.
사람을 다룰 수도 있고, 내가 가지고 있는 물건을 다룰 수도 있다.
어려운말 말 다빼고, 내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위해, 내가 동원할 수 있는 것들을 조화롭게 다루는 것을 경영이라고 정의하고 싶다.

예를 들어, 스타크래프트를 하는 목적이 무엇인가? 상대방을 이기는 것이다. 테란, 저그, 프로토스 3가지 종족 중 내가 좋아하는 또는 나와 잘맞는 종족을 선택한 다음, 자원을 캐고, 건물을 짓고, 유닛을 생산해서 돌격앞으로 한다음 상대방을 이기는 것이 스타의 목적이다. 물론 이렇게 함으로써 쾌감도 느끼지만.

여기에 경영은 다 들어있다. 자원을 캔다는 것은 무엇인가? 자원이 있어야 건물도, 유닛도 만들 수 있다. 기업 또는 회사 역시  초기 자본이 있어야 만들 수 있다. 이 자본을 이용해서 건물을 구입하거나 임대해서, 직원도 선발하고, 훈련시켜 지사도 만들고(확장도 하고), 영업활동을 통해서 수익도 낼 수 있는 것이다. 수익은 구성원 이나 투자자에게 급여나 배당형태로 돌아갈 것이다. 이것이 바로 경영이다.

경영이란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모두가 경영을 한다. 당장 우리 주머니에 있는 돈도 경영의 대상이다. 내가 입고 있는 옷도 경영의 대상이요, 내가 가지는 24시간, 1년 365일도 경영의 대상이다.

경영을 일부 한정된 사람만의 것으로 인식하지 말고, 경영은 곧 나를, 그리고 내가 가진 것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인식하면서 경영학 특강을 시작해 보기로 한다.

오늘의 핵심 : 스타크래프트를 이해하면 경영이 보인다.

출처 : 유과장의 쪼맨한 상식들 / 유형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