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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회 대구경북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를 다녀왔습니다.

지원사업/창업뉴스 by 유형욱 2018. 7. 14.

제16회 대구경북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를 다녀왔습니다.

 

"창업은 제대로 준비하는 자만이 살아남는다"

 

 

어제(금요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렸던 제16회 대구경북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를 다녀왔습니다.

 

대구에서 열리는 창업박람회는 매회 구경을 다녀오고 있습니다

 

하는 일이 창업, 마케팅 등에 관련되어 있어서

빠지지 않고 구경하고 있습니다

 

 

대구경북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에 참가한 부스마다 상담이 진행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관람객중에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대해 좀더 많은 정보와 프랜차이즈를 오픈했을때 수익이나 비용등에 대해서 문의하고 계셨겠죠?

 

 

이외에도 평소에 궁금해했던 내용에 대한 질문 등도 포함될 수 있구요~

 

 

 

일단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를 볼때면

프랜차이즈 종류가 참 많다는 생각을 합니다.

 

치킨과 같이 프랜차이즈가 당연하게 느끼는 업종도 있지만 전혀 생각하지도 못했던 프랜차이즈 종류도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여기에 오신 예비 프랜차이즈 사장님들 준비는 좀 하고 오셨는지요?

 

 

이렇게 많은 프랜차이즈 중에 자신이 잘 할 수 있고, 자신의 관심도가 높은 업종을 찾을려면 그 만큼 알고 계셔야 하는데 과연 어느 정도 현상황에 대해서 분석하고 오셨는지 궁금합니다.

 

 

 

물론, 창업을 준비하면서

정보수집차 오셨다면 "참잘했어요" 10개~~ 팍팍!!

 

창업은 힘듭니다!!

진짜 힘듭니다.

생산부터 마케팅까지 모든 활동을 다하셔야 합니다.

 

프랜차이즈는 개인 창업보다는 많은 부분에서 가맹본부의 역할이 있기에 편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업체의 성공은 대부분 점주의 역할이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물론, 실제 가맹계약시에는 기존의 가맹점을 찾아가보는 등의 노력도 하시겠지만 몰래 찾아가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왠지는 아시죠?

 

 

 

 

밤에 페이스 북을 보니

제 친구들 중에서도 이미 다녀간 이들이 있었습니다.

 

마케팅회사, 브랜드 컨설팅 회사를 운영하는 친구들인데, 나름 자신의 생각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규모, 참가업종에 대한 평가도 있었고

현 경제상황의 분석을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올려놓고 있었습니다.

 

 

사실 이곳도 치열한 영업전쟁터입니다.

수 많은 프랜차이즈 본부에서 고객을 유치하고 있는

영업전선인 셈이죠

 

자신의 장점과 성공사례를 통해

신규 가맹점을 모집할려고 하니까요~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때에는 어떤 점을 고려해야할까요?

저도 답을 드리기가 힘드네요

 

 

 

 

하지만, 당부드릴 수 있는 말씀은 있습니다.

 

첫번째, 모든 일을 직접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의 장점은 든든한 빽이 존재한다는 것인데 그 빽은 바로 가맹본부입니다. 그러나 배경만 너무 믿으시면 안되겠죠? 최근 최저임금 인상등으로 인해 점포의 수익구조가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점주 즉 사장님의 노력이 필요한데 매장내외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일에 대해서 직접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셔야 합니다.

 

예전처럼 프랜차이즈 가맹점 하나 열어 놓았더니 돈이 굴러오더라 하는 시기는 이제 지났습니다.

 

대구경북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에서 만났던 많은 프랜차이즈 업종을 가만히 보면 사장님의 역할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아르바이트 몇몇 채용해서 운영하면 되겠지 하는 생각은 아예 접으셔야 합니다.

 

 

 

 

 

 

두번째, 철저한 준비가 없는 상태라면? 특히 마케팅!!

 

답은 아시겠죠

예전에 이런 광고 카피가 있었습니다.

NO라고 할 수 있어야 한다~~

 

맞습니다. 정말 준비가 철두철미해야 합니다.

 

제가 요즘 만나뵙는 몇분의 고객을 보면

이제서야 마케팅을 배우신다고 합니다.(제가 무척 힘듭니다. ㅎㅎㅎㅎ)

 

 

 

 

 

매장을 오픈하고 나서 초기에 블로그 체험단 등을 활용해서

마케팅을 하셨다는데 이걸 마케팅의 전부라고 착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한가지 슬픈 이야기 들려드릴까요?

우리가 알고 있는 진짜 맛집들은 과연 마케팅비용을 지불하고 마케팅한 곳이 몇곳일까요?

 

있기도 하겠지만 대부분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집들 아닐까요?

 

 

 

그리고 마케팅 채널 1순위로 꼽는 것이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인데 대부분 대행사에 의존하시죠?

 

그럼 제가 드리는 이 질문에 솔직하게 답해 보시길 바랍니다.

 

질문 1 : 음식점 찾으실 때 블로그 검색하시죠?

 

 

질문 2 : 블로그 내용 믿으세요?

 

 

 

 

 

창업 준비하실 때부터 스스로의 SNS채널을 운영하십시오

창업준비하는 모습, 이런 박람회를 찾는 모습~ 등등

이런 내용이 바로 SNS 마케팅의 시작이며

창업준비의 출발점입니다.

 

저도 제 친구들이 음식점을 오픈하게 되면

한번씩 초청을 받습니다.

 

그러면 첫번째 질문이 "블로그마케팅 어떻게 하면 되냐?" 입니다.

사실 이런 질문이 제일 힘듭니다.

친구를 설득하고 이해시켜야 하는데

한 두시간으로 부족합니다.(친구들 내 일당 많이 비싸거든~)

 

우스개 소리로 "잘해야 한다" 입니다.

 

처음 글을 쓰면서 드릴 말씀은 있었는데

막상 글로 적으니 감정이 올라와서 정리가 안되네요

조만간에 시간을 가지고 몇날 몇일 고민해서

다시 한번 창업에 대해서 정리해봐야 겠습니다.

 

결론은 이겁니다.

위의 글이 다 이해가 되시지 않더라도

이것만은 꼭 기억해주십시오

 

창업은 제대로 준비한 자만이 살아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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