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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여기 주목 !!! 2020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 공고, 중소기업유통센터

지원사업/소상공인 by 유형욱 2020. 2. 24.

소상공인 여기 주목 !!!  2020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 공고, 중소기업유통센터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 촉진 및 판로개척 지원을 위해 "2020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을 공고했다.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에는 ▶온라인 진출역량 강화(소상공인 전담셀러, 제품 상품성 보완, 온라인 교육 및 상담) ▶온라인 진출기반 마련(가치삽시다 플랫폼 및 TV,  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1인 크리에이터 교육, 종합 인프라시설 구축, 가치삽시다 O2O 마켓) 온라인 채널별 입점 지원(TV홈쇼핑 및 T커머스, V-커머스, 온라인 쇼핑몰, 해외쇼핑몰, O2O플랫폼) 등의 세부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 온라인시장 진출 교육지원, O2O플랫폼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그외 세부지원사원 : 중소기업유통센터

 

※ 상세한 사항은 첨부된 파일을 꼭 확인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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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개요

 

중소벤처기업부의 "2020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은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역량을 강화하고, 진출기반 마련과 온라인 채널별 입점 지원을 통해 경영환경 변화 대응력 및 경쟁력 제고에 사업목적을 두고 있으며,

 

 

TV 홈쇼핑, T-커머스, V-커머스 등 약 20,000개사 지원, 온라인 진출교육(5,000명), 1인 크리에이터 교육(500명)을 지원할 예정이다.

 

 

■ 지원내용

 

○ 진출역량 강화 : 전문가 진단(MD, 마케팅 전문가 등 제품 분야별로 전문가(5인 이내)로 진단 평가팀 운영)을 통해 부족한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 온라인 활용역량이 부족한 소상공인은 전담셀러(온라인 MD 1년 이상으로 온라인 시장관련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가진 자) 매칭 또는 교육을 지원하고 상품성이 부족한 경우는 상품성 개선을 지원한다.

 

 

○ 진출기반 마련 : 소상공인 제품을 1인 미디어를 활용해 온/오프라인 홍보/판매 가능한 체계를 마련하고 콘텐츠 제작 등 활용을 지원한다.

 

 

 

 

○ 채널별 입점 지원 : TV홈쇼핑, T-커머스, V-커머스, 쇼핑몰, O2O 플랫폼 등 온라인 채널별 진출을 지원한다.

 

 

 

2

신청자격

 

 

소상공인을 지원대상으로 한다.

 

※ 소상공인 협동조합 포함(타 지원사업을 통해 동일 지원을 받은 소상공인은 제외)

 

[지원제외대상]

 

 

3

신청방법

 

 

■ 신청기간 : 2020. 2. 25 ~ 2020. 12. 31.(수시 신청 및 접수)

 

■ 신청방법

 

○ 아이스타즈(www.imstars.or.kr)를 통해, 소상공인이 지원을 희망하는 사업을 신청

 

 

 

※ 아래 사업은 신청(제출서류 포함) 및 지원대상 선정 방법이 상이

 

 

 

○ 제출서류 : 소상공인 확인서, 국세 및 지방세 납세증명서, 가점 관련 증빙서류

 

 

[가점항목 및 증빙서류]

 

※ 아임스타즈를 통한 사업신청 시, 증빙서류 업로드 제출이 필요함('기타첨부자료'란에 압축하여 업로드)

 

 

 

 

4

선정방법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지원절차]

 

 

① 소상공인 제품 진단·평가 실시(1차 선별)

 

○ 지원 신청 건에 대해 분야별* MD, 마케팅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전문평가단(5인 내외)이 상품성 및 소상공인의 역량을 종합 진단(매월)

※ (예시, 8개 분야) ① 패션/의류 ② 잡화 ③ 스포츠/아웃도어 ④ 식품/주방 ⑤ 출산/유아 ⑥ 가구/인테리어 ⑦ 생활/건강/취미 ⑧ 가전/디지털

 

○ 진단결과, (A)~(D) 그룹으로 구분하여 지원사업을 매칭

 

- (A~C그룹) 전문평가단이 해당사업 지원 여부를 결정

- (D그룹) 소상공인에게 최적 온라인 진출 채널을 전문평가단이  제시하고, 합동 품평회(2차 선별) 참여자격 부여

 

 

 

 

 

② 오디션 방식의 업계 합동 상품 품평회 개최(2차 선별)

 

○ TV홈쇼핑, T-커머스, V-커머스, 온라인쇼핑몰 운영 유통업체의 MD를 초청, 소상공인(D그룹) 제품 품평회(MD와 소상공인 간 상품설명 및 질의응답 실시) 개최(격월단위)

 

- 상품품평회 주간을 설정하여, 민간 유통MD가 자유롭게 상품을 선정하고, 유통MD와 소상공인이 교류(품평회 주간 참여한 민간 유통 유통MD와 소상공인 간 입점상담회도 별도진행 ) 할 수 있는 장 마련

 

 

 

[상품품평회 주간 예시]

 

 

※ 추가 품평회의 경우, 4일간 품평회 결과에 따라 개최 여부 결정

 

 

○ 소상공인은 전문평가단이 제시한 최적 채널 MD에게 제품을 소개하고, MD가 선정한 소상공인 제품은 지원대상으로 결정

 

- 동일채널 내 다른 업체 MD가 같은 소상공인 제품을 복수로 선택한 경우(예,  TV 홈쇼핑 내 공영홈쇼핑, CJ오쇼핑이 같은 소상공인 제품을 지정한 경우)는 소상공인이 업체를 선택

 

※ 유통업체 요구조건(ex.납품조건 충족여부), 채널별 평가/선정결과 등 최종 확인 후 지원대상으로 확정

 

 

 

2020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의 세부 사업마다 담당자와 지원내용, 절차가 서로 상이하므로 반드시 첨부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하길 바랍니다.

 

 

 

 

2020년_소상공인_온라인판로사업_공고문.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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