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 대구 도시재생 한마당 현장 !!!

행사,포럼 등 by 유형욱 2019. 11. 25.

2019 대구 도시재생 한마당 현장!!!

 

 

지난 주 화요일 대구삼성창조캠퍼스에서는 2019 대구도시재생 한마당 행사가 열렸습니다.

 

우연히 수요일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에 들렸다가 행사를 둘러보게 되었습니다.

 

진작 알았으면 첫날부터 관심을 가지고 살펴봤을텐도 살짝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2019 대구 도시재생 한마당 행사에서는 도시정책 및 그동안의 활동을 공유하고 도시재생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토론의 장 등이 개최되었습니다.

 

 

도시재생이란 산업구조의 변화, 즉 기계적 대량생산 위주의 산업에서 최근 신산업(전자공학ㆍ하이테크ㆍIT산업ㆍ바이오산업)으로 변화되는 산업구조 및 신도시 위주의 도시 확장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기존 도시에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고 창출함으로써 쇠퇴한 도시를 새롭게 경제적ㆍ사회적ㆍ물리적으로 부흥시키는 도시사업을 의미합니다(출처 :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도시를 살펴보면 인구 증가등으로 인해 신도시 개발, 주거지 이전등으로 구도심이 상대적으로 낙후되고 있으며, 이를 대상으로 도시재생 사업이 펼쳐지고 있는 듯 합니다.(개인적인 판단)

 

 

 

 

 

그런 관점에서 대구의 도시재생에 대한 내용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여러 자료를 통해 대구의 변화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1096년 부터 대구 도심부의 확장 모습입니다.

놀라운 변화가 있었네요

 

하기사, 제 기억속의 대구와 지금의 대구와는 차이가 있으니까요

 

일단 지하철, 그리고 중학교 시절 자전거 타고 놀러갔던 달서구의 논밭이 지금은 대부분 아파트 단지로 변화했으니까요

 

 

 

 

대구시의 진화 모습을 보면 확연히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전시물을 통해 대구 도시의 발전과 변화 그리고 도시재생 노력을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자료들의 배치가 다소 ㅠㅠ

물론 제가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그렇게 느낄 수 있었는지 모르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그 가운데 도심재생 활동의 내용을 넣었으면 더욱 좋치 않았을까 합니다(저 개인의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대구 도시재생 한마당을 준비하신 분들의 노력을 깍아내릴려는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이런 행사를 개최해주신 것만해도 엄지척 드립니다)

 

 

 

 

 

 

 

2층에서는 도시재생 토크쇼도 개최되었습니다. 다들 진지함 속에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상 대구 도시재생 한마당에서 봤던 모습들입니다.

 

 

최근 대구에서는 재개발이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기준 주택지가 아파트단지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근대건축물이 사라지고 있다는 뉴스도 있습니다. 얼마전까지 사업비를 투입해서 손봐놓고 다시 허물게되어 세금 낭비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함께 좋은 도시에서 살고픈 생각은 모두가 같을 것입니다. 다만, 서로 공감하는 분위기를 먼저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결국은 돈문제인데 재개발지역에서 현수막이 찬성과 반대로 나뉘어지는 것을 보면 공감대 형성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느낌입니다.

 

행복한 도시, 건강한 도시, 좋은 도시를 위해 도시재생에 대한 논의가 더욱 많아졌으면 합니다.

 

이상 2019 대구 도시재생 한마당 행사를 우연히 접하고 느낀 개인적인 의견이었습니다. 틀에 박힌 생각이라서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ㅠ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