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엔젤,VC와 스타트업(startup)의 만남 제4회 달구벌엔젤투자마트 (대경ACI엔젤클럽)

행사,포럼 등 by 유형욱 2017. 3. 23.

엔젤,VC와 스타트업(startup)의 만남 제4회 달구벌엔젤투자마트 (대경ACI엔젤클럽)

 

지난 2017. 3. 21(화) 호텔라온제나 9층에서 특별한 행사가 개최되었다. 대경ACI협회와 대경ACI엔젤클럽(회장 김경웅)이 지역스타트업의 투자유지를 위해서 마련한 제4회 달구벌엔젤투자마트가 엔젤투자자, VC(Venture Capital)와 대구광역시 미래산업추진본부(홍석준 본부장), 대구신용보증재단(이찬희 이사장), 기술보증기금 대구경북지역본부(김영춘 본부장), 대경벤처창업성장재단(정재학 원장),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구경북지역본부(김경숙 본부장), 대구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이근우 단장), 대구테크노파크 모바일융합센터(최석권 센터장) 등 지역 관계기관 및 스타트업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송현인베스트먼트 황보충 소장, KB인베스트먼트 박홍렬 이사, 브이엔젤클럽 김영재 회장, SAG엔젤클럽 최상대회장을 비롯해서 지역에서 입지를 단단히 굳힌 선배기업 및 스타트업투자에 관심이 높은 (주)진양오일씰 이명수 대표이사, (사)대경ICT산업협회 설진현 회장, (주)모던티아이 김상흔 대표이사, 씨아이에스(주) 김수하 대표이사, (주)남북이앤에프 김진수 대표이사, (주)애플애드벤처 장기진 대표이사, 일신플라스틱(주) 전병규 대표이사 등이 자리를 함께 해서 Startup IR에 높은 관심을 표명했다. 더불어 개인엔젤투자가로는 전옥선님, John Ham 등께서 참여해서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

 

 

달구벌엔젤투자마트에서는 5개 스타트업이 IR 발표를 했다.

 

(주)이스트컨트롤-'포케스트라'

(주)나노밸리-'기능성신소재를 이용한 고효율 저비용 태양전지 신기술'

(주)웨이브아이-'글로벌 아트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

(주)에이치엘메디텍-'스마트폰 연동 통증치료기 솔루션'

파이어씨드-'Personal Escrow Payment Platform'

 

 

(주)이스트컨트롤의 '포케스트라'는 기악이나 성악을 연주하는 음악인이 개인기량 향상을 위해 연습과 레슨을 반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이다. 마치 80인의 오케스트라와 함께 연습할 수 있는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한다.

 

 

(주)나노밸리의 '기능성 신소재를 이용한 고효율 저비용 태양전지 신기술'은 태양광 전기 시대를 위한 필수 조건인 그리드패리티를 달성할 수 있는 효율 한계를 돌파하는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게 해주는 태양전지 신기술이다.

 

 

 

세번째로 발표한 (주)웨이브아이의 '글로벌 아트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은 B2Global형 한국작가를 직접 세계시장에서 프로모션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아이템이다.

 

 

 

(주)에이치엘메디텍의 '스마트폰 연동 통증치료기 솔루션'은 일상생활속에 잘못된 자세로 통증 질환 경험 환자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지만 고가 치료기와 병원 통원 치료만 가능한 현실을 반영해서 개발되었으며 현재 임상적인 효과를 실험을 통해서 입증하고 있는 제품이다.

 

 

마지막 IR 발표였던 파이어씨드의 "Personal Escrow Payment Platform" - Play 스토어에서 "극딜" 검색하면 나옵니다 - 는 개인도 신용카드로 결재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SNS, SMS 등을 통해서나 인터넷이 가능한 환경이라면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 다양한 카드거래를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이렇게 5개 스타트업이 IR을 진행했으며, 각 발표가 끝나고 나서는 VC 와 엔젤투자자들과 질의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더불어, 스타트업의 도깨비로 자부하는 대경ACI엔젤클럽 과 기술보증기금 대구경북지역본부, 대구신용보증재단, 대경벤처창업성장재단은 MOU를 통해 지역 Startup의 지원을 위해 4개 기관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

 

 

특히, 달구벌엔젤투자마트가 주목받는 점은 민간 단체주도로 행사가 기획되고 지금까지 4회에 걸쳐서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순수한 직접 투자만 약 10억원(정부, 기관 등 매칭 투자 제외)에 가까운 투자가 이루어졌으며, 지금도 투자에 대한 협의가 진행중인 상황이다.

 

스타트업선발과 사전경영진단, 기술 및 시장전문가 또는 선배기업의 멘토링, 집체교육(마케팅, 투자, 시장분석, 브랜드 개발 등) 과 IR 교육을 통해서 스타트업을 이끌어주고 훈련시킨 후, 달구벌엔젤투자마트를 통해서 VC와 엔젤의 만남을 주선하고 투자로 이어지는 민간주도형엔젤투자모형을 확립했다는 점에서도 이번 달구벌엔젤투자마트는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자리를 잡은 선배 중소/중견기업이 이제 막 시작한 스타트업의 성장발전을 위해서 스스로가 멘토가 되어 조언을 아끼지 않고, 엔젤이 되어 투자하는 선순환 구조의 투자환경이 형성되는 전국 최초의 민간주도형엔젤투자모형이 기대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