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기업가 정신 - 혁신의 시작 ...... by 유형욱

경영학특강 by 유형욱 2015. 9. 3.

 

 

[창업] 기업가 정신 - 혁신의 시작......by 유형욱

 

 

많은 창업 기업들이 쏟아지고 있다.

공기 맑은 산속에서 별을 헤아리는 것이 힘든 것 처럼 수많은 벤처 기업들이 창업을 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아주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단순히 창업지원금 등의 각종 지원금만을 목적으로 하는 창업도 있기 때문이다.

 

어찌 되었던 간에 다양한 분야에서 창업은 우리 나라에서는 창려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본다

 

여기서 강조되어야 하는 부분이 기업가 정신이라고 할 수있다. 올바르게 기업을 발전시키고 성장시키는 데 있어 기업가 정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스티브 잡스, 스탠포드 대학, Stay hungry, Stay foolish

[동영상은 youtube에 있음, 스티브 잡스 스탠포드 라고 검색하면 됨]

 

Stay hungry, Stay foolish!!!

 

스티브 잡스가 스탠포드 대학 졸업식에서 한  말이다.(물론 잡스가 만들어낸 말은 아니고 인용한 말임) 무엇을 의미할까? 최고의 대학을 졸업하는 학생들에게 배고프라고 갈망하라고? 개인적으로는 최고의 대학을 졸업한 것에 멈추지 말고 더욱 더 노력하고 연구하고 열정을 가지고 삶을 살아가라는 뜻으로 해석하고 싶다.

 

그렇다. 최고의 지성들에게도 끊임없이 자기계발과 일에 대한 열정을 가지라고 조언한 것이다.

그렇다면 기업가들에는 무엇이 필요한가? 바로 기업가 정신이다. 그 중에서 오늘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혁신의 시작이다.

 

혁신 Innovation

 

사전적으로는 묵은 풍속, 관습, 조직, 방법 따위를 완전히 바꾸어서 새롭게 함이라고 정의 되어 있다.

 

하지만, 말 처럼 쉽지 않은게 혁신이다.

사회 전반적으로 창조와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다른 사고, 다른 관점을 용납하지 않았던 우리 교육이 문제가 아닐까?

초, 중,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선생님의 질문에는 항상 정답만을 답해야 했다.

물론 웃으면서 유쾌하게 이끌어 주신 은사님들도 계셨지만 일반적으로 정답이 아니면 혼이 나거나 공부 못하는 취급을 받았지 않는가?

 

이유를 어디에서 찾던지 간에, 지금 부터라도 다른 과점에서 사물을 보는 노력을 하자.

나 부터라도 먼저하자

 

그래서 난 강의할때 학생들에게 틀릴 권리를 돌려 준다.

다 알면 강의실에 왜 들어왔는가?

 

제발 강의실에는 정답만 고민하지 말고 엉뚱한 사고의 답변이 많이 나왔으면 한다. 이것이 대한민국을 창조 혁신의 나라로 만드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이 바로 혁신의 시작이다

 

by 유형욱

비즈오픈 (http://bizopen.co.kr) 창업 & 기업지원정보 전문 신문

국비닷컴 (http://kookbi.com) 국비지원교육정보사이트

반응형

 

 

 

댓글